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『한국사회의 반기업문화』
등록일 2017.02.22 조회 892
첨부파일
한국사회의 반기업문화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

[책 소개]

한국사회는 대기업 및 재벌에 대한 높은 반감과 부정적 인식을 가졌다. 한국사회에서 반기업정서가 강하게 뿌리내린 역사적 근원은 무엇인가?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반기업문화를 해소하고 기업에 대한 친화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가?

이 책은 한국의 정치, 경제, 시민사회에 존재하는 기업인식의 구조와 특징에 관한 탐구를 시도한다. 일반시민, 시민단체 활동가, 국회의원, 언론기관의 기업인식을 분석했을 뿐 아니라 1945년부터 2010년대까지 반기업담론의 역사적 변화를 추적한다. 이것은 한국사회의 반기업문화의 수준과 성격을 규명함으로써 지구화시대 기업의 시민친화성을 제고하고 기업의 공공성을 확장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.


[목차]

머리말 이명진(고려대한국사회연구소 소장)

제1부 반기업정서와 기업의식
1 한국사회의 반기업정서김수한ㆍ이명진
2 한국언론의 기업인식김원섭ㆍ남윤철ㆍ신종화
3 한국인의 대기업 이미지이명진

제2부 기업의 시민성과 사회적 책임
4 기업의 시민성과 시장공공성조대엽ㆍ홍성태
5 한국인이 바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김수한ㆍ박정민
6 시민단체 활동가의 반기업정서이명진ㆍ최지영
7 반기업정서의 성별 차이김혜영ㆍ이재경

제3부 반기업담론의 정치
8 한국 시민정치의 전개와 반기업주의조대엽
9 정치권력의 변화와 반기업담론김수한
10 한국정당의 기업의식유진숙ㆍ김원섭ㆍ용미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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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재논문 발표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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